공적인 영역에 대한 회고로서 거대 담론을 형성하는 기억과는 다른, 지극히 개인적인 공간으로서의 기억이라는 면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90년대 이전의 소설 속에 나타난 과거가 시대와 민족의 아픔과 추구하는 이념을 그리기 위해서 존재했다면, 소설가 김소진의 ‘눈사람 속의 검은 항아리’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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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식과 자아
우리가 직접 알고 있는 정신의 부분이 의식이다. 의식은 자아에 의해 지배된다. 자아는 의식적인 마음이며, 이것은 의식적인 지각, 기억, 사고 및 감정으로 되어 있다. 정신 전체 속에서 자아는 적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을 뿐이지만, 의식에 대한 문지기라는 중요한 구실을 한다.
자전적 기억(개인적 경험에 대한 기억)
I. 자전적 기억의 정의와 기능
1. 정의
여러분은 초등학교 졸업식 때 누구와 함께 있었는가? 중학교 졸업식을 하고 어느 곳에서 점심을 먹었나? 결혼을 하신 분이라면 결혼식 때 친구 중 누가 그곳을 참석하지 않았었는지 기억을 하는가? 이러한 질문들에 답
개인적 무의식 및 집단 무의식이 있으며, 그 외에도 페르소나, 음영, 아니마와 아니무스, 자기, 내향성과 외향성 등이 있다.
(1) 자아
자아(ego)는 지각, 사고, 감정 및 기억과 관련된 정신의 일부분인 의식적인 마음이다. 이것은 우리 자신에 대한 의식뿐만 아니라 외부세계에 대한 우리들의 자각도 포
Ⅰ. 서론
아동의 언어습득 및 발달은 개인적인 특성과 가정환경, 교육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개인적인 특성은 아동의 지능과 기억력, 사고능력 등을 포함하며 가정환경은 부모와의 언어적인 상호 작용이다. 가정에서의 충분한 모국어 습득과 주 양육자인 어머니의 사용 언어 및 의사소통 유형
개인적 서술, 생애이야기, 구술 전기, 회상기, 증언, 심층면접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논자들마다 조금은 차이 있는 구술사 정의를 택하고 있으나, 이글에서는 구술사는 어떤 사람들의 기억이 구술을 통해 역사적 자료로서 지위를 부여받는 것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김귀옥, 2000)
2장.
공적인 관계 전문가, 기금가, 성직자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기대되어진다. 이 혁명적인 변화와 긴장의 시대는 목회자에게 전례없는 시간과 재원을 요구하고 있다. 목회자 직을 수행하기 이전에 미리 훌륭한 분석을 시도하는 것은 후에 일어날 혼란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데 목회자는 그의 업무에
공적인 관계 전문가, 기금가, 성직자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기대되어진다. 이 혁명적인 변화와 긴장의 시대는 목회자에게 전례없는 시간과 재원을 요구하고 있다. 목회자 직을 수행하기 이전에 미리 훌륭한 분석을 시도하는 것은 후에 일어날 혼란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데 목회자는 그의 업무에
개인적인 존중, 타인으로부터 존중받는 것과 자기가 하는 일이 본래 가치가 있다고 느끼는 것이 그것이다.
어머니의 자제력
어머니와 나는 1959년 같이 카브리니를 다시 방문했는데 당시 그곳에서는 백인이라곤 한 명도 눈에 띄지 않았고, 아파트가 완전히 황폐하게 변했었다. 나는 주변의 풍경이
기억속에 저장되어있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이런 소비자들은 적극적으로 외적탐색을 시도할 것이다.
외적탐색의 정도는 제품의 특성 / 개인적특성 / 상황적특성 등에 따라 달라지는데,
상조서비스의 경우, 매달 일정액을 납입해야하고, 그 비용을 전부 합칠 경우 비용이 꽤 높아지기 때문